작품을 지칭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지정된 장소의 설치미술이나 장소 자체를 위한 디자인 등을 포함한다. 장소에 결합하는 예술이라는 의미를 갖기도 한다.
이것이 설치되는 장소는 대부분 도시이며, 조각·벽화·스트리트퍼니처·포장작업(paving)·디자인 등 다양한 장르를 포괄한다. 근래에는 우리가
벽화를 그렸는데, 이 고분벽화들이 바로 한국 회화의 시원으로 회화의 근원을 파악할 자료를 제공해준다.
고구려 고분벽화에서 한국 회화의 근원을 파악할 수 있다고 하는 이유는 벽화가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작품들이고, 화면의 구성, 그림의 내용, 예술성을 파악할 수 있는 귀중한 자료로 손색이
붓과 팔레트를 이용해 그리는 대신 막대와 페이트 붓을 사용해 물감을 던지듯이 흩뿌리는 드리핑 기법을 구사한다. 드리핑(dipping) 기법은 오토마티즘과 멕시코 벽화, 인디언 미술의 영향을 받았다. 초현실주의의 오토마티즘(자동기술법)의 영향, 무의식의 세계를 표출, 정신의 해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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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낸 골딘(Nan Goldin, 1953~ )은 미국의 다큐멘터리 사진작가다. 낸 골딘의 사진 작품은 상당히 대조적인 느낌을 준다. 같은 사진이라도 여러 뉘앙스가 담겨있어, 다양한 감정들이 묻어난다. 이 복잡다단한 모습이 인간이라는 존재의 가장 큰 특징이라는 얘기다. 낸 골딘의 사진은 매우 즉흥적이고
수용한 미술 사조이다. 팝이 태동한 1950년대 후반과 전성기를 이룬 1960년대는 바로 서구 산업 사회의 물질주의 문명이(특히 미국에 있어서) 황금기를 실현하는 시기와 일치한다.
팝 아트는 미국적 물질주의 문화의 반영이며, 그 근본적 태도에 있어서 당시 물질문명 대한 낙관적 분위기와 깊이 연결되
3. 작가 페터 해어틀링 Peter Härtling
1) Peter Härtling의 생애와 작품
페터 헤르틀링은 1933년 독일 켐니츠에서 태어났고, 작센,
메렌, 오스트리아, 뷔르템베르크에서 성장했으며 일찍이 부모를 잃고 전쟁을 겪으면서 힘든 성장기를 보냈다. 1951년 인문계 고등학교를 그만 둔 후 잠깐 공장에서
작품에 쉽게 접근하고, 작품과 친근한 관계를 형성하면서 생활의 일부로 느끼게 된다.
공공미술은 넓은 의미에서 공동체를 위해 제작되고 소유되는 미술품을 의미하며, 그 역사도 미술사만큼 길다. 선사시대의 동굴벽화, 암각화, 이집트의 피라미드, 그리스의 아크로폴리스 건축조각, 유럽 중세 성당,
벽화등이 신석기시대의 그것보다 섬세하고 생생하게 묘사되어 있는 점이다. 시대가 변하면서 예술이 발전하기 보다 쇠퇴하는 것은 아니지 않은가. 여기서 우리는 ‘개념적 사유’와 ‘시지각’ 에 대해 알고 넘어가야 할 필요가 있다. 곰브리치에 따르면 우리는 사물을 지각할 때 ‘지의 도식’을 적
Ⅰ. 고구려시대의 불상
삼국중 불교를 가장 수용한 나라는 고구려이다. 고구려는 일찍부터 대륙을 접하고 있었기 때문에 불교의 수용과정에 있어서 별다른 마찰이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고구려의 불교조각은 상당한 수준이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불교전래 이전의 고분의 벽화나 고구려
Ⅰ. 개요
한국인의 의식에 자리 잡고 있었던 "감각적"이란 점잖지 못한 것, 심지어 부도덕한 것으로 동일시했기 때문에 한국인의 색채생활화 가운데에서 민감한 감각적 색채변화의 사례를 찾아보기 힘들다. 의미를 좋아하는 것은 비단 이러한 예에서만이 아니다. 집터나 집의 방향을 따지는 의미, 흰